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유용한 정보

손,옷,금속,마루에 묻은 접착제 지우기

by 적룡이 2021. 6. 18.

 

접착제가 손이나 옷 등에 묻으면 좀처럼 지우기가 어렵습니다. 아래 글에서, 접착제가 묻었을 때 지우는 법에 대해, 상황별로 알아보겠습니다.

■ 목차

1. 손에 묻은 접착제 지우기

접착제가 손가락에 묻으면 손가락과 손가락이 붙어서 떨어지지 않게되어 버리거나, 손가락과 물건이 달라붙어 버리거나, 생각하는 것만으로도 아찔합니다.

하지만 조급하게 억지로 벗기려고 하면 손가락의 피부를 손상시켜 버릴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접착제가 손에 묻으면 우선 서두르지 말고 다음 해결책을 시도해 보십시오.

 

▶ 비누와 따뜻한 물로 문질러 씻기

비누나 샴푸를 사용하면서, 따뜻한 물에 가볍게 주무르면서 풀어주며 씻어냅니다.

대부분의 경우 이 방법으로 벗겨낼수 있고, 손에 묻은 접착제도 깨끗이 지울 수 있습니다. 물은 40도 이상의 조금 뜨거운 정도의 물이 좋습니다.

 

▶ 제광액(리무버) 사용하기

매니큐어의 애나멜을 제거하는 데 사용되는 제광액에는 아세톤이라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 아세톤이라는 화학 물질은 접착제를 녹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제광액을 티슈나 타월 등에 묻혀 접착제가 묻은 부분을 닦아보세요.

 

제광액으로 지울 수 없는 강력한 접착제는, 아세톤 원액을 사용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그러나 매우 자극이 강한 액체이기 때문에 취급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사용할 때는 반드시 환기를 잊지 마세요.

 

▶ 시판의 접착제 제거제를 사용하기

위의 방법으로도 지울 수 없는 경우는, 최후의 수단으로 시판의 접착제 제거제를 사용해봅시다.

공예 등 접착제를 사용할 기회가 많은 집이라면, 집에 하나 정도 있는 편이 좋을지도 모릅니다.

 

▶ 벗겨내고 남은 접착제가 손에 남은 경우

위의 방법으로 손에 묻은 접착제를 지울 수 있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약간 손에 접착제가 남는 경우가 있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소량이라면 피부의 신진대사와 함께 떨어지기 때문에, 어느 정도 지운 후에는 방치해도 괜찮습니다.

손에 손상이 생기는 것을 걱정하시는 분은, 접착제를 사용할때는 미리 비닐장갑 등을 사용해서 손에 묻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2. 옷에 묻은 접착제 지우기

접착제를 사용하고 있다보면, 어느새 옷에 들러붙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옷의 경우 손과 달리 접착제가 한번 붙어서 굳어 버리면 깨끗이 지우는 것은 솔직히 꽤 어렵습니다.

완벽하게 지우는 것은 어렵지만, 옷에 접착제가 묻은 경우에 떼어내는 방법이 있으므로 소개합니다. 옷의 소재에 따라 효과가 다르지만, 포기하지 말고 시도해 보십시오.

※ 다음의 대처법은, 옷의 소재에 따라서는 탈색해 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시도하기 전에 반드시 눈에 띄지 않는 부분으로 한 번 시도해보고, 문제없는 것을 확인하고 나서 해보십시오.

 

▶ 제광액으로 접착제 지우기

접착제가 옷에 묻었을 경우에는, 접착제가 완전히 건조해 버리기 전에 신속하게 대응해야 합니다.

접착제가 마르기 전에 옷의 안감에 거즈 또는 헝겊을 두르고, 그 위에 아세톤이 들어간 제광액이나 접착제 제거제를 적신 천으로 위에서 통통 두드립니다.

요컨대, 위에서 통통 두드려서, 아래의 거즈에 접착제를 묻혀가는 방법입니다.

접착제가 완전히 건조해서 굳어 버린 경우에는, 위의 방법을 반복함으로써 접착제가 서서히 부드러워집니다. 부드러워진 접착제를 가위 등을 사용해서 제거하면 어느 정도 지울 수 있을 것입니다.

덧붙여서 아세톤 원액을 사용하는 것도 효과적이지만, 그때는 반드시 환기를 하면서 해주십시오. 자극이 강해서 속이 안 좋아질 가능성이 있으므로 주의해주십시오.

 

▶ 다리미로 접착제 지우기

위의 제광액을 사용하는 방법과 비슷한, 다리미를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접착제는 열에 녹기 때문에, 다리미의 열로 굳어진 접착제를 녹여 거즈에 스며들게 하는 방법입니다.

먼저 접착제가 붙은 부분의 안감에 거즈를 끼우고, 접착제가 붙은 부분에도 거즈를 두고 그 위에 다림질을 합니다.
 
프라이팬의 뒷면을 다림대로 사용해서 다림질하면 열이 전해지기 쉬워서 더욱 효과적입니다. 다만, 너무 지나쳐서 옷이 타버리거나 하면 본말 전도이므로, 다림질을 너무 심하게 하지 않게 주의해주십시오.

거즈를 교환하면서 이 작업을 반복합니다. 완벽하게 깨끗이 지우는 것은 어려울지도 모릅니다만, 어느 정도의 효과가 있으므로 시도해보십시오.

남성 등 제광액이 집에 없는 분들도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 세탁소에 맡기기

위의 두 가지 방법으로도 지울 수 없는 경우에는, 이 분야의 프로에게 부탁해 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세탁소에 가지고 가서 사정을 설명하고 상담해 보십시오.

대처해 줄지는 가게에 따라 다르지만, 프로에게 부탁하면 직접 처리하는 것보다 깨끗하게 지워줄 것임에 틀림없습니다.

이상, 옷에 묻은 접착제 지우기 방법이었습니다. 옷에 묻은 접착제는 좀처럼 지우기 어렵기 때문에, 접착제를 사용할 때는 앞치마 등 얼룩져도 좋은 옷을 입도록 합시다.

 

 

3. 금속이나 유리에 묻은 접착제 지우기

금속이나 유리에 붙은 접착제를 지우는 데는 제광액 또는 시판의 접착제 제거제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다만, 접착제 제거제만으로는 완벽하게 벗겨내기 어렵고, 하얗게 남는 부분이 있을지도 모릅니다. 하얗게 남은 부분은 접착제 제거제로 벗겨낼 수 없기 때문에, 사포로 문질러서 떨어 뜨리면 좋습니다.

 

 

4. 마루에 묻은 접착제 지우기

거즈에 제광액을 적셔서, 접착제가 붙은 부분을 통통 두드리듯 닦아냅니다. 한 번으로는 좀처럼 접착제도 녹지 않기 때문에, 이 작업을 거즈를 교환하면서 여러 번 반복합시다.

덧붙여서 바닥재에 따라 제광액에 의해 탈색을 하거나, 코팅이 벗겨져서 매끈하지 않게 되어 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반드시 바닥의 가장자리 등 눈에 띄지 않는 곳에서 시험해 보고, 문제없는 것을 확인하고 나서 실시하도록 합시다.

제광액으로 제거하지 못한 접착제는, 사포로 문지르면 깨끗이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포는 의외로 강력하므로 바닥까지 손상되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5. 정리하면서

이상으로 접착제 지우기 방법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주의점만 몇 가지 정리해보겠습니다.

 

  • 손에 접착제가 묻어도 억지로 떼어내거나 강하게 긁어내지 않기
  • 제광액(리무버) 혹은 아세톤의 원형을 사용할 때는 반드시 환기를 하면서 실시
  • 제광액(리무버) 등을 의류와 바닥에 사용할 때는, 우선 눈에 띄지 않는 곳에서 시험해 본 후 사용
반응형

댓글